Loading…

기도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is unavailable, but you can change that!

많은 사람들이 “기도란 무엇인가요? 어떻게 기도하면 되나요?”라고 묻습니다. 이제 그 대답으로 이 책을 내놓습니다. 이 책은 기도의 완전한 교과서도 아니고 탁월한 기도의 사람이 쓴 신비도 담고 있지 않습니다. 다만 너무나 힘든 상황에서 어떻게든 기도해 보려는 몸부림이 있는 사람, 기도를 시작해 보려는 사람에게 부족하나마 첫걸음이 될 안내와 용기를 불어넣어 주려는 작은 징검다리일 뿐입니다. 어려운 신학이 아니라 매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기도의 방법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. 오직 저의 소망은 이 책을 읽고 당신에게도 제가 체험한 살아 계신 하나님의 바람이 불어 들어가는 것입니다. 기도하는 기쁨과 기도 응답의 감격을 체험해 보기를 바랍니다.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, 기도가 응답되지 않아도 기도 안에서 기뻐할 수...

그런데 우리의 기대와는 다른 일이 일어납니다. 그것이 바로 9장 3절에 나옵니다.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. 아니, 하나님께서 회복시켜 주시기로 한 시간이 되었으면, 지하철 다음 역에서 내릴 준비를 하는 마음으로 어서 잔치를 준비하고 축하해야 할 텐데, 다니엘은 기도를 합니다. 여기서 우리는 다니엘이 말씀의 사람일 뿐 아니라 기도의 사람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. 우리가 잘 알다시피, 그는 목숨을 걸고 하루에 세 번씩 기도한 사람입니다. 그 기도생활로 인해 사자굴에 던져졌으나 살아났으며 수백 년의 미래를 내다보고 예언할 수 있었습니다. 그는 우리보다 하나님께 더 가까이 있고 하나님의 원리(메커니즘)에 더 정통한 사람입니다.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방식에 관심을 갖고 따라야 합니다. 그러면 여기에도 에스겔 36장과 같은 기도의 이유(우리가 왜 기도해야 하는가)이자 정의(기도란 무엇인가)가 동일하게 담겨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.
Pages 25–26